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이야기/투자 이야기

NH투자증권 나무 달러 입금하기 (수수료X)

2022. 1. 10.
반응형

 

  나무증권에서 달러를 가지려면 두 가지 방법이 있다. 1) 원화를 나무증권에 입금하여 환전하는 것이고, 2) 이미 가지고 있는 달러를 나무증권으로 바로 입금(송금)하는 것이다. 이 포스팅에선 두 번째 방법에 대해 알아볼 예정이다. (달러가 자주 생기는 게 아니라서, 가끔씩 한 번 하려니 나 또한 까먹어서 내가 기억하고 싶어서 남기는 점도 있다)

 

 

1. 준비물

달러(현금)

  달러를 입금하려면 당연히 달러가 있어야 한다. 혹은 현금이 아니더라도 외화통장에 잠들어있는 달러도 좋다. 필자는 몇 해 전에 여행 후 소소하게 남은 달러가 눈에 띄어서 이를 나무증권에 입금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외화바로예금

  두 번째로 필요한 것은 우리은행 외화통장이다. 나무증권에서 외화를 받을 수 있도록 우리은행 가상계좌를 발급받을 수 있고, 우리은행끼리는 이체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이를 통해 입금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다. 

 

 

은행에서 달러 입금

  달러 현금을 가졌다면 은행에서 일단 외화바로예금 통장에 달러를 입금한다. 현금이 아닌 이미 외화바로예금에 달러가 있었다면 이 과정은 생략해도 된다.

  달러 현금을 입금하는 분들을 위해 팁을 남기자면, 달러 현금 입금 후 7영업일 이내 원화로 환전하거나 다시 출금을 하려면 수수료가 붙는다고 한다. 다행히 직접 해본 결과, 우리은행 외화계좌로 달러 그대로 송금하는 건 당일에 해도 수수료가 붙지 않는다.

 

 

 

2. NH나무증권 가상계좌 확인

모바일나무 앱→메뉴 검색→'연계'

  이미 나무증권 해외주식이 신청되어있다는 가정 하에, 로그인 후 왼쪽 하단의 메뉴를 눌러 검색창에 '연계'를 검색한다. 두 번째 항목에 '외화연계계좌 서비스 신청/해지'를 선택한다.

 

 

외화연계계좌 조회/신청

  증권계좌로는 외화를 바로 받을 수 없어 은행연계가상계좌를 통해 증권 계좌로 입금해야 한다. 아직 외화연계계좌가 없다면 '외화연계계좌 신청/해지' 항목을 눌러 신청한다. 농협은행과 우리은행 두 은행의 외화연계계좌를 만들 수 있는데, 우리은행을 선택하여 발급받으면 된다.

  발급받고 나면 은행과 계좌번호가 뜬다. 노란색 박스에 있는 것이 가상계좌번호이고, 이쪽으로 달러를 송금할 수 있으니 잘 기억해둔다.

 

 

 

3. 우리은행에서 NH나무증권으로 달러 송금

우리WON뱅킹 앱→계좌→외화통장→계좌설정→외화계좌로이체

  다시 우리은행 앱을 켜서 외화바로예금 오른쪽 상단의 점 세 개를 눌러 계좌설정 들어간다. 외화계좌로 이체 선택.

 

 

외화계좌로 이체

  1. 이체 통화 및 금액 : USD, 금액 입력 (환율에 따른 원화 자동으로 보여줌)
  2. 출금계좌 : 외화계좌 선택 및 비밀번호 입력
  3. 수수료 출금계좌번호 : 선택 및 비밀번호 입력. 그러나 사실상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으므로 크게 의미 없다.

 

 

입금계좌번호 입력 및 이체 정보 확인

  입금계좌번호는 조금 전 나무증권에서 발급받은 외화연계계좌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면 입력한 정보가 맞는지 최종적으로 확인하는 창이 뜨며, 보다시피 출금 정보에 수수료는 없는 것으로 나온다.

 

 

이체 완료✅

  최종 이체 후에도 수수료 없음 확인. 스크롤 최하단에 입금 정보를 보면 받는분에 '엔에이치투자증권'이라고 나온다. 맞게 입금한 것이다.

  달러를 자주 입금하진 않을 것 같지만, 매번 나무증권 들어가서 계좌를 확인하자니 번거로울 수도 있을 것 같아 이참에 '자주 쓰는 입금계좌 등록'도 아예 진행해버렸다.

 

 

 

4. 나무증권 입금 확인

모바일나무 앱 외화잔액 확인

  약 5~10분 정도 후면 나무증권에서 입금된 달러를 확인해볼 수 있다. 이전에 아예 외화잔고가 0이었다가 $28.27를 입금해서 딱 $28.27가 생겼다. 이대로 나무증권에서 다시 원화로 환전해도 되고, 미국주식에 투자해도 된다. 개인적으로 환율 우대 100% 혜택을 받고 있어서, 미국주식에 투자하지 않더라도 은행에서 원화로 환전하는 것보다 나무증권에서 원화로 환전하는 게 훨씬 유리하다.

  만약 나무증권의 달러를 다시 은행 외화예금 통장으로 송금시키고 싶다면 그땐 나무증권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할 수 있다고 한다. 나중에 해보게 되면 이에 대한 포스팅도 해보겠다.

 

 

관련 게시물 :

달러→원 환전 언제 해야할까? (박스권 달러/원 환율)

 

달러→원 환전 언제 해야할까? (박스권 달러/원 환율)

최근 달러/원 환율이 상당히 고점에 다가섰다. 미국 주식에 좀 더 투자하고 싶어서 달러를 사고 싶어 계속 지켜봤는데, 아무래도 지금은 달러를 살 때가 아닌 팔 때인 것 같다. 다른 투자자들은

nomadteacher.tistory.com

한국투자증권 외화 은행연결계좌 만들기 & 달러 입금하기 (수수료X)

 

한국투자증권 외화 은행연결계좌 만들기 & 달러 입금하기 (수수료X)

한국투자증권에서 달러를 가지려면 두 가지 방법이 있다. 1) 원화를 한국투자증권에 입금하여 환전하기. 2) 이미 가지고 있는 달러를 한국투자증권으로 바로 입금(송금)하기. 이 게시물에서는 두

nomadteacher.tistory.com

 

 

Copyright ⓒ NT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