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이야기/주린이의 주식 이야기

[재무제표 보는 법] 01 재무제표는 어디서 볼까?

2022. 6. 5.
반응형

 

  주식투자를 한다면 들어봤을 단어, '재무제표'. 주식투자를 한다면 반드시 알아야 할 이 재무제표를 어디서 보는지, 어떻게 보는지, 이를 통해 기업의 적정 가치를 어떻게 판단하는지 등등을 주린이의 수준(=내가 이해할 수 있는 수준)에서 쉽게 정리해보려 한다.

 

 

 

1. 재무제표란?

  기업의 경영활동을 간결하게 요약한 보고서로, 기업의 실상을 파악하고 재무정보를 제공해주는 데 목적이 있는 문서이다. 자산, 자본, 부채 등 기업의 재무상태, 기업 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비용과 수익, 경영활동으로 인해 발생한 현금흐름 상황 등을 나타낸다.

 

  따라서 재무제표에는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고 밑바탕이 되는 정보가 담겨있다고 볼 수 있으며, 주식투자의 본질이 기업의 적정 가치를 판단하여 적정한 가격에 투자하는 것인 만큼, 그 정보가 들어있는 재무제표를 이해하는 것은 '기본적 분석'에 해당한다.

 

 

 

 

2. 재무제표는 어디서 볼까?

1) 국내 상장 기업의 재무제표를 볼 수 있는 곳

전자공시시스템 DART https://dart.fss.or.kr/

 

전자공시시스템

많이 본 문서 최근 3영업일 기준 가장 많이 본 공시를 보여줍니다.

dart.fss.or.kr

 

  다트(DART)는 국내 상장 기업의 재무제표를 비롯하여 공시 및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정석적인 창구이다. 해당 기업이 뭐하는 회사인지, 어떤 사업을 통해 매출이 발생하는지, 사업 비중은 어떻게 되는지 등등 숫자만으로는 파악할 수 없는 구체적인 정보들도 파악할 수 있다.

 

 

다트>공시통합검색

  다트에 접속하여 공시통합검색창에 회사명이나 종목코드를 입력하여 보고서를 검색해볼 수 있다. 이 포스팅에서는 국민주식 삼성전자를 예시로 들어보겠다.

 

 

공시유형 '정기공시'>보고서 선택

  기업의 가장 최근 재무제표를 확인하고 싶다면 '정기공시'를 선택하여 검색한 후, 내가 찾는 연도와 월에 해당하는 보고서를 선택하면 된다. 1분기 보고서는 '분기보고서', 2분기 보고서는 '반기보고서', 3분기 보고서는 '분기보고서', 4분기(1년 결산) 보고서는 '사업보고서'와 같은 이름으로 공시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사업의 내용
재무정보

  보고서 안에는 워낙 많은 정보가 들어있어, 목차를 잘 찾아가야 한다. 해당 분기 혹은 연말 결산 재무제표를 보고 싶다면 '재무에 관한 사항' 항목을 찾아 열람하면 된다.

 

 

 

 

2) 포털 검색으로도 볼 수 있는 재무정보

네이버 금융 https://finance.naver.com/

 

네이버 금융

국내 해외 증시 지수, 시장지표, 뉴스, 증권사 리서치 등 제공

finance.naver.com

 

  어쩌면 뭇 투자자들에게 다트보다 익숙할 플랫폼, 네이버에서도 기업의 재무제표를 확인할 수 있다. 다만 다트에 공시되어있는 정보보다는 좀 더 간략하고 간결하게 자료가 정리된 편이다. 복잡하고 긴 보고서를 꼼꼼히 읽는 것이 힘들고 숫자정보 위주로 핵심만 보고 싶다면 네이버 금융을 이용하여 재무제표를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네이버 검색창 종목명 검색>재무정보

  네이버 검색창에서 바로 종목명(회사명)을 검색하여 재무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서 접근성이 좋은 편이다. 

 

 

네이버 금융 재무제표

  자산, 부채, 자본,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 숫자로 확인할 수 있는 기업의 경영 정보들이 표로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되어 있다. 연간/분기별로 나눠서 볼 수 있으며, 미래 예상 추정치 또한 확인할 수 있다.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ROE 등등 용어에 대한 정리는 다음 포스팅에서 새로 정리해볼 예정이다.

 

 

 

 

3) 증권사를 통해서 보는 재무정보

각 증권사의 HTS 혹은 MTS

 

  증권사에서도 당연히 상장된 기업의 재무정보를 제공한다. 각자 이용하는 증권사의 '재무' 혹은 '재무정보'와 같은 탭을 이용하여 직접 화면하면 된다. 이 포스팅에서는 한국투자증권의 MTS를 예시로 들겠다.

 

한국투자증권 뱅키즈>'재무정보' 탭

원하는 종목을 검색하여 탭을 보다보면 이렇게 재무정보가 표로 나와있는 탭이 하나 있을 것이다. 증권사마다 '재무', '재무정보' 등등 이름은 조금씩 다를 수 있다.

 

 

분기 재무제표도 확인 가능
분기 재무제표

  삼성전자의 가장 최근 보고서가 2022년 1분기(3월) 보고서이므로, '결산'이 아닌 분기'를 선택하여 가장 최근 재무제표를 확인해보았다. 증권사에서 볼 수 있는 재무제표도 네이버 금융에서 확인할 수 있는 재무제표처럼 숫자로 일목요연하게 정리가 잘 되어있어 한눈에 보기 쉽다.

 

 

 

 

 

  기업의 재무제표를 보면 뭐하는 회사인지, 얼마를 버는지, 현금 흐름은 어떤지 등 기업 경영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반대로 말하면 재무제표를 모르면 해당 회사가 뭐하는 회사인지도 모른다는 말이 된다. 그래서 재무제표를 모르고 하는 투자는 오히려 투기에 가깝다는 말이 있다.

 

  재무제표를 어디서 봐야 하는지 확인했으니, 다음 포스팅에는 재무제표에 나와있는 어려운 용어들이 무슨 뜻인지, 재무제표는 어떻게 보는지, 이를 통해 기업의 적정 가치는 어떻게 판단하는지 등을 이어서 써보겠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밈주식이란? (Meme Stock)

 

밈주식이란? (Meme Stock)

지난 한 해 동안 미국 주식 시장에서 특히 개인투자자들에게 유명한 종목이 몇 개 있었다. 게임스탑(GME), AMC엔터테인먼트홀딩스(AMC), 그리고 코인 중에는 도지코인. 이 세 가지의 공통점이 무엇

nomadteacher.tistory.com

미국주식 할 때 필수, 인베스팅(닷컴)

 

미국주식 할 때 필수, 인베스팅(닷컴)

작년쯤부터 증권사들이 이벤트를 많이 해서 요즘은 실시간 시세를 무료로 보여주는 증권사가 많다. 그러나 그 전에는 미국주식을 비롯한 해외주식은 15분 지연 시세를 보여주는 경우가 일반적

nomadteacher.tistory.com

 

 

* 본 게시물은 종목 추천의 의미가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Copyright ⓒ NT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